생활 정보/오프라인

2021년 재보궐선거 휴일과 투표방법

2021. 4. 5. 13:16

매년 2회 4월과 10월 첫째 주 수요일에 실시하는 재보궐 선거. 2021년 재보궐선거는 4월 7일에 열린다. 많은 분들이 2021년 재보궐선거 공휴일 유무와 투표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텐데 올해 재보궐 선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재보궐선거란?

재보궐선거란 재선거와 보궐선거를 합쳐 부르는 말이며 국회의원이 임기중 사퇴, 사망 등의 이유로 공석이 생겼을 때 그 자리를 채우기 위한 임시선거이다. 참고로 공석이 생이 이유에 따라 재선거와 보궐선거로 나뉘는데 재선거의 경우 당선인이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이 무효가 되거나 임기전 사퇴 혹은 사망하였을 때 진행하고, 보궐선거는 당선인이 임기 개시 후 사망하거나 범죄 등으로 선거에서 당선이 될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했을 때 진행하게 된다. 여기서 당선인은 전임자의 임기의 남은 기간 동안 의원직을 수행하게 된다.

 

 

 

재보궐선거 투표 방법

 재보궐 선거 투표 방식은 선거 당일 투표방식과 사전투표 방식이 있다. 사전투표의 경우 2021년 4월 2일 금요일부터 다음날인 2021년 4월 3일 토요일까지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고 선거 당일날인 4월 7일 수요일은 오전 6시부터 시작해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개표 시작은 투표가 종료되는 즉시 시작된다고 한다.

재보궐선거 선거구

시/도지사 선거 - 서울특별시 / 부산광역시

구/시/군의장선거 - 울산 광연 시 남구 / 경상남도 의령군

시/도의회의원선거 - 서울특별시 강북구 강북 구제 1 선거구 / 경기도 구리시 구리 제1선거구 / 충청북도 보은군 부은 구선 거구 / 전라남도 순천시 춘 선시 제1 선거구 / 전라남도 고흥군 고흥군 제2선거구 /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군 선거구 / 경상남도 고성군 고성군 제1선거구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군 선거

구/시/군의회 의원선거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구바선거구 /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구라선거구 / 울산광역시 울주군 울주군나선거구 / 경기도 파주시 파주시가선거구 / 충청남도 예산군 예산군 라선거구 / 전라북도 김제시 김제시나선거구 / 전라남도 보성군 보성군다선거구 /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군다선거구 /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군다선거구

 

2021년 재보궐선거 휴일

아쉽게도 4월 재보궐선거는 공휴일로 지정되지 않는다.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근거하면 임기 만료에 의한 선거만 공휴일에 해당된다고 하니 직장인의 경우 투표가 시작되는 6시 에서 출근 전 사이에 투표를 하거나 반차를 이용해 투표에 참여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