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온라인

무료 캡처 프로그램 스키치(Skitch)를 아시나요?

2021. 2. 27. 13:17

무료 캡처 프로그램 스키치(Skitch)를 아시나요?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업무나 지금과 같이 포스팅을 작성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캡처 프로그램이다.

Skitch(스키치). 초기에는 맥용으로 개발되었고 유료였지만 2011년 에버노트에서 스키치를 인수하면서 무료 프로그램이 되었다.

 

손글씨 힘들엉..                                                                           손글씨 필요없엉~

스키치를 알기 전에는 Windows에 내장되어있는 캡처 도구를 사용해왔었다. 다소 불편하고 기능도 제한적이었지만 빠르게 급한 용무를 전달할 땐 이만한 것이 없었던 것. 없었다기보단 귀찮아서 찾을 생각도 안 했다. 그러다 스키치를 알게 되면서부터 더 이상 찾을 일이 없게 되어버렸다. (오늘 포스팅한다고 오랜만에 찾아보았다.)

 


 

이제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아보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가운데 상단에 화면 캡처를 통해 스크린샷을 할 수 있고, 왼쪽 메뉴들을 통해 보출 설명을 쉽게 넣어줄 수 있다. 

 


화면 캡처에는 5가지 방법이 있다.

화면 캡처 :내가 원하는 영역을 캡처하는 것.

전체 화면 : 내 모니터의 전체를 캡처한다. 만약 듀얼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듀얼 모니터 양쪽 전부를 스크린샷을 한다.

파일 열기 : 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어 추가적으로 보충설명을 덧붙일 수 있다.

공백 : 흰색 캔버스를 불러온다. 이미지 캡처가 아닌 텍스트를 적을 때도 사용할 수 있다.

클립보드 : 키보드에 스크린샷 버튼을 누르면 클립보드에 담겨있는 것을 불러올 수 있다.


왼쪽 메뉴 기능

왼쪽 메뉴는 위에서부터 기능 테스트를 해보았다.

화살표로 강조를 할 수 있고 텍스트 기능과 도형, 손글씨 등 업무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이 다 들어있다.

내 블로그에 글을 쓸 때도 자주 사용하고 있는데 이미지를 편집하는데 불편함 없고 간단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참고로 저 책갈피? 기능은 내가 원하는 텍스트를 삽입할 수 도있다.

 

모자이크 기능도 있어서 가리고 싶은 부분도 가릴 수 있고,

 

모자이크 아래에 있는 crop 기능을 통해 캡처한 이미지의 원하는 부분도 잘라서 사용이 가능하다.


그 외의 기능

Undo, Redo도 있어서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도 가능하고 확대 축소도 가능하다.


캡처한 이미지를 저장하고 싶다면 컨트롤+쉬프트+S를 누르거나 Skitch메뉴에 이미지로 저장을 눌러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Evernote와 연동을 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내 경우엔 에버노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캡처 프로그램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못느껴서 사용하고있지 않다.

 


사용한 지 1년 정도 된 것 같은데 이제는 없으면 불편할 정도로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캡처 프로그램이다. 혹시 아직도 windows 내장 캡처 도구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이 프로그램을 강력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