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올 7월부터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접수가 시작된다. 청약제도는 목돈 마련이 힘든 일반 서민들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인데, 당장 내 청약점수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내 청약통장을 관리하는 방법과 현재 내 청약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내 청약 점수 확인하기
청약 통장이 있는 분들이라면 청약 홈 홈페이지(▼청약점수 계산하러 가기)를 통해 내 청약 점수를 계산할 수 있다.
청약홈 홈페이지에 청약가점 계산기 페이지로 들어가서 세 가지 항목에 본인의 상태를 입력하면 현재 내 청약점수를 알 수 있다.
청약 가입 요건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며 청약통장 개설을 위해 가까운 은행을 방문하면 된다.
이상적인 청약 납입 금액
주택청약 통장을 개설하면 적게는 2만 원부터 많게는 50만 원 100만 원 까지도 납입이 가능하지만 월 1회 입금 시 최대로 인정해주는 금액은 10만 원이다. 이 말은 월 10만 원씩 입금을 해야 청약제도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월 10만 원씩 납입해주자,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주택청약 중엔 청년을 위한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도 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의 경우 청년들의 주거안정과 목돈마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생긴 통장이다. 청년 우대 주택청약은 기존 청약 혜택은 그대로 유지가 되며 2년 이상 10년 이내 저축 시 최대 3.3%의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자소득 합계 500만 원, 원금 연 600만 원 한도)
가입요건
- 나이 -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 군대 복무 기간만큼 현재 나이에서 뺄 수 있고(최대 6년) 병역 이행기간을 뺀 나이가 만 34세 이하면 된다. )
- 주택 여부 - 본인이 무주택인 세대주 이거나, 본인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세대주 3개월 이상 유지), 무주택세대의 세대원
- 소득 - 연소득 3천만 원 이하(전년도 기준)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4월 19일부터 시작한 버팀목 자금 플러스 추가 지급 온라인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