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키움 영웅문 HTS]매도시세감시 : 존리도 모르는 내가 원하는 조건에 예약 매도하기!

2021. 2. 26. 13:29

매도 시세 감시 : 내가 원하는 조건에 예약 매도하기!

 

주식 매매를 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매도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가령 근무 중에 미팅하느라 호가창을 볼 수가 없어 매도를 놓친다거나, 상따를 하고 풀리지 않을 거라 생각하고 맘 편히 잤는데 다음날 상한가가 풀려있다거나 등. 그런데 이런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이 키움 영웅문 기능에 있다. 이건 존리도 모를거다.

 

 

바로 매도 시세 감시! HTS 검색창에 [0317]을 치면 나온다.(키움증권 MTS를 사용하는 분들도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나 이 포스팅에선 키움증권 HTS(영웅문)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럼 매도 시세 감시 기능이 무엇인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매도 시세감시 설정 방법.

매도 시세 감시창을 열면 뭔가 복잡한 창이 하나 뜨는 데 사용하기 전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먼저 이미지에 보이는 매도주문 설정을 체크를 하면 아래 조건창이 활성화되는데

수동 주문에서 자동주문으로 체크를 하자.

 

자동주문을 누르면 이렇게 알림 창이 하나 뜬다.

자동매도주문을 사용하기 위해선 환경설정창으로 들어가서 내 계좌 비밀번호를 저장해야 한다. 

 

[기능] - [종합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자.

 

 

 

종합 환경설정창이 열리면 보안설정 탭으로 가서 비밀번호란에 내 계좌 비밀번호를 누른 뒤 적용을 누르면 설정 끝.

이렇게 적용을 시켰다면 현재 켜져 있는 매도 시세 감시는 껐다가 다시 실행해야 한다.

 

다시 매도 시세감시를 실행한 뒤 자동주문을 누르면 신청을 하라는 알람이 뜬다.

바로 아래 [신청/해지] 버튼을 누르고 동의를 하면 자동주문 신청이 완료.

 


매도 시세감시 기능 사용방법.

여기서부턴 매도 시세감시 기능을 쓰는 방법이다.

만약 내가 매수한 주식이 일정 가격 이상 떨어질 때 자동으로 팔게 하고 싶은 경우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먼저 테스트용으로 KNH하이텍 1주를 매수했다.

매수 가는 2570.

만약 계속 떨어질 것 같아서 2370원 밑으로 떨어질 때 자동매도를 걸어두고 싶은 경우 매도 시세 감시 창 조건식에 "<" 조건값에 "2370"을 입력한다.

매도주문 설정을 활성화시킨 뒤 자동주문을 체크하고 현재가로 한 뒤 청산할 수량을 적는다.

퍼센트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몇%로를 매도할 수도 있고 특정 수량을 입력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설정이 완료되면 조건 추가 버튼을 누르고 감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끝!

 

감시 버튼을 누르면 감시 여부 창이 뜨는데 확인을 누르자.

 

감시가 시작되자마자 매도되었다.

 

너무 빠르게 지나가서 다시 한번 테스트를 해보았다. 이번에도 1주를 샀고 매도 조건은

현재가 < 2345원 AND 매수호가잔량 < 10000주에 시장가 1주 자동매도주문!

즉, 2345원보다 한 호가 아래인 2340원이 되었을 때,

2340원에 걸려있는 매수 총잔량이 10000주 미만이면 매도를 하겠다는 조건.

 

이런 식으로 매도 조건이 충족이 되면 위와 같은 메시지를 남기고 자동매도를 한다.


상한가 풀리기 전에 자동매도 설정하기.


만약 상한가 친 종목의 상황이 아래와 같다고 예를 들어보자.
상한가 가격 : 1000원
매수 잔량 : 1,000,000주
상한가 따라잡기를 해서 들어갔는데 왠지 모르게 풀릴 것 같은 안 좋은 예감이 들어서 풀리기 전에 팔고 싶다면
매도 시세 감시 조건값을 이렇게 설정하면 된다.

 

현재가 1000원(상한가)에서 매수호가 잔량이 200,000주 미만이 된다면 바로 팔겠다는 조건이다.

 

이렇게 설정하고  개인 볼일을 보면 된다.

단 주의할 점은 매도 조건을 걸어놓고 HTS 종료를 하면 안 된다는 점! 볼일을 보러 가더라도 HTS는 켜놓고 가야 한다.

아무리 빠르게 움직인다고 한들 이렇게 설정하면 더 정확하고 빠르게 매도를 할 수 있으니 앞으로는 시세감시 매도를

이용해 봉변을 당하는 일로부터 탈출하자!